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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 국제화 연구

고등교육의 국제화 정책 추진과 한국교육의 국제사회 진출지원

A Study of Global Strategy for Korean Higher Education 
  • 고등교육 국제화 연구는 우리 연구소가 교육부 국제협력분야 정책중점연구소로서 수행한 가장 핵심적인 연구 사업이다. 우리 연구소는 2015년 12월부터 3년에 걸쳐 진행된 1단계 연구를 완료하였으며, 2021년 10월 총 6년 간의 연구를 성료하였다.

1단계 1차 년도 (2015.12. ~ 2016.10.) 연구

과제번호
연구 내용
기본 UNESCO 교육 2030 실행계획에 따른 국내 교육발전 현황 파악
및 향후 대응방안 연구
수시1고등교육 국제화를 위한 국가간 상호 학위 확대방안 연구
수시2EU와의 교육협력 확대방안 연구
수시3한-몽골 협력 ICT대학교 설립사업
수시4대학 유학생 전담학과(부) 운영방안 연구
수시5
국내 예술계 고등학교 유학생 유치방안 연구
수시6
국내 대학 국외 캠퍼스 안착방안 연구
수시7
국내외 대학간 조인트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수시8
국제학생을 위한 통합 온라인 원스톱(One-stop) 서비스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및 추진방안 연구


기본과제 
: UNESCO 교육 2030 실행계획에 따른 국내 교육발전 현황 파악 및
 향후 대응 방안 연구

본 연구는 「교육2030」지표에 따른 한국의 달성현황 및 향후 과제 파악, 「교육2030」의제의 국가적 조정체제 구축방안 마련, 「교육2030」의제의 국내 홍보 및 확산 방안 모색, 「교육2030」의제이행을 위한 글로벌, 지역적, 소지역적 거버넌스 동향 파악 및 각 수준에서의 한국의 역할과 협력파트너 규명을 주요 연구 내용으로 하였다.

수시과제 1 : 국가 고등교육 국제화를 위한 국가간 상호 학위 확대방안 연구

본 연구는 고등교육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아시아, 유럽, 중남미 및 아프리카 지역 주요 국가들의 고등교육 학력인정 현황을 분석하고 이들 국가와의 상호 학위인정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수시과제 2 : EU와의 교육협력 확대방안 연구

본 연구는 한-EU 교육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한국의 교육 국제화 정책과 EU의 Erasmus+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EU 교육협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수시과제 3 : 한-몽골 협력 ICT대학교 설립 사업

본 연구는 한-몽골 협력의 일환으로 추진된 첨단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특성화 대학교의 설립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제시된 사업 방안은 2016년 몽골에서 개최된 아셈정상회의에서 큰 관심을 받았으며, 이후 KOICA 사업으로 시행되었다. 

수시과제 4 : 대학 유학생 전담학과(부) 운영방안 연구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 특화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대학 내 외국인 유학생 전담학과(부) 개설 안이 제시됨에 따라, 효과적인 외국인 유학생 유치와 관리 정책 마련을 위한 유관 정책과 제도의 개선 방향 및 정책 추진 전략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학의 장기적인 국제 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시과제 5 : 국내 예술계 고등학교 유학생 유치 방안 연구

본 연구는 주로 고등교육분야에 집중되어있는 유학생 유치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예술계 고등학교의 유학생 유치 확대를 위한 장기 전략 수립과 현행 법령과 제도의 개선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수시과제 6 : 국외캠퍼스 안착방안에 대한 연구

본 연구는 2016년 2월 「대학설립운영규정」이 변경되어 대학이 국외로 위치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우리나라 대학의 국외 캠퍼스 안착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치변경과 관련된 절차, 회계, 운영, 그리고 법제도적 구조를 살펴보고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학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수시과제 7 : 국내외 대학간 조인트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본 연구는 대학 간 조인트 프로그램의 범위를 복수학위, 공동학위, 트위닝, 학점인정, 프랜차이즈, 독립법인 등 6가지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대학의 장단점과 조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국외대학의 협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대학이 국외 대학과 장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조인트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한국형 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제도 및 정책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수시과제 8 : 국제학생을 위한 통합 온라인 원스톱(One-stop) 서비스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및 추진 방안 연구

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학하는 국제학생을 통합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국제학생을 위한 한국형 원스톱 스마트 관리 · 서비스 시스템”의 추진과 구축 방안 목적으로 하였다.


1단계 2차 년도 (2016.10. ~ 2017.10.) 연구

과제번호
연구 내용
기본UNESCO 저개발국 교육발전기금 성과모니터링 연구 
수시12017년 ADEA 총회 한-아프리카의 날 개최 추진
수시2교육개발협력 국제 공모 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수시3국외유학에 관한 규정 정비 방안 등에 관한 연구
수시4재외동포대상 한국역사문화 교재 개발 방향 제시를 위한 기초연구
수시5
해외우수 인적자원 육성을 위한 재외동포교육 정책 수립 기초연구
수시6
한-러시아 상호 학위인정 협정 문안에 대한 한러 공동 연구 및 검토
수시7
조기유학에 관한 국민의식조사 


기본과제 : UNESCO 저개발국 교육발전기금 성과모니터링 연구

교육부의 유네스코 신탁기금 사업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성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가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대표적인 신탁기금 사업인 BEAR (Better Education for African Rise) 프로젝트와 아태 ICT 활용 교육지원 사업을 대표 사례로 분석하였다. 두 사업의 추진성과를 평가분석하고, 향후 타 사업 실행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수시과제 1 : 2017년 ADEA 총회 한-아프리카의 날 개최 추진

2017년 3월 14~17일 세네갈에서 열린 아프리카교육발전협의회(Association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Africa, ADEA) 총회에서 “제2차 한-아프리카의 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한국 교육개발협력 성공사례 홍보관 운영을 기획·총괄하였다. 한국은 2015년부터 ADEA 회원국으로 가입하여 아프리카의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수시과제 2 : 교육개발협력 국제 공모 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

본 연구는 국제 교육 ODA 공모 시장에 참여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조사 내용에는 국제 교육 ODA 공모 사업의 현황 조사, 국제 교육컨설팅 전문기관 현황 조사, 국제공모 사업의 국내 선정 사례 및 선정노하우 등 공모 참여와 선정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와 필요한 지원 내용에 관한 전반적인 조사 등이 포함됐다.

수시과제 3 : 국외유학에 관한 규정 정비 방안 등에 관한 연구

자비유학자격 규제의 타당성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동 규정의 제·개정 전반 과정과 헌법, 교육기본법 등과의 상충여부를 검토하고, 「국외유학에 관한 규정」 내 조기유학 관련 종합적 제도정비 방안을 모색하였다.

수시과제 4 
: 재외동포대상 한국역사문화 교재 개발 방향 제시를 위한 기초연구

한민족 이주의 역사가 오래되고 글로벌화가 가속화되면서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민족 정체성 교육의 지원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재외동포대상 역사·문화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재개발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수시과제 5 
: 해외우수 인적자원 육성을 위한 재외동포교육 정책 수립 기초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재외동포교육에 대한 국가차원의 장기비전 수립 및 실천방안 마련을 위해 국가 발전 및 재외동포 교육의 수요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국가적 재외동포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재외동포교육의 핵심기능을 하고 있는 한국학교 및 한국교육원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재외동포교육에 필요한 콘텐츠 개발 및 한국어 보급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시과제 6
: 한-러시아 상호 학위인정 협정 문안에 대한 한러 공동 연구 및 검토

기존의 한-러 양국 정부 간 상호 학위인정에 관한 제도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바, 양국 학사제도 및 학위인정제도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한-러 상호학위인증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협정의 적용 범위 및 대상, 양국 학위 간 호환・대응 문제, 양국 교육 제도・프로그램간의 호환성 문제, 그리고 상호 학위인정 정보교류 기관 지정의 필요성 여부 및 권한 범위 설정 등을 다뤘다.

수시과제 7: 조기유학에 관한 국민의식조사

본 연구는 조기유학에 대한 국민의식과 실태를 파악하고 조기유학 법규에 대한 규제 및 관련 정책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조기유학경험자와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향후 조기유학 관련 정책 방향을 제언하였다.


1단계 3차 년도 (2017.10. ~ 2018.10.) 연구

과제번호
연구 내용
기본ASEM 회원국간 직업교육 협력 방안 연구
수시1한-러시아 상호 학위인정 협정 문안에 대한 한러 공동 연구
수시2한국의 對 APEC 국제교육협력사업 비전 및 전략개발 연구
수시3외국인 유학생 정주 지원 강화 연구
수시4북방협력 강화를 위한 교육부 과제 발굴 및 로드맵 작성
수시5
교육국제화특구 성과관리 개선방안


기본과제 
: ASEM 회원국 직업교육 협력 방안 연구 - 동구권 국가들을 중심으로 

2017년 11월 개최된 제6차 ASEM 교육장관회의에서 아시아와 유럽 국가 간 협력과 연계강화가 요청되었으며, 이후 동구권 ASEM 회원국들이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체계에 특별히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이들 국가의 직업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우리나라 교육부와 동구권 ASEM 국가 간의 직업교육협력사업 전략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국가별 특성에 맞는 협력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수시과제 1: 한-러시아 상호 학위인정 협력 문안에 대한 한러 공동 연구

본 연구는 러시아가 우리나라에 상호 학위인정협약 체결을 제안함에 따라 향후 양국 유관기관 간 협의에 필요한 안건과 협정 문안을 준비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에 한러 교육제도 및 학위인정현황을 파악하고 양국 유관기관 간의 협정 체결 방식과 적용 범위, 대상, 학위 간 호환 · 대응 문제, 양국 교육제도와 프로그램 간의 호환성 등을 연구하였다.

수시과제 2: 한국의 對 APEC 국제교육협력사업 비전 및 전략개발 연구

APEC 교육협력사업의 효과를 높이고 교육 외교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對APEC 교육협력사업을 평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최근 5년간 APEC 주요회의의 아젠다 흐름과 HRDWG 프로젝트 경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한국의 APEC 교육협력사업에 대한 주요 회원국의 요구사항 수렴 및 분석을 통해 한국 교육협력사업의 비전과 전략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수시과제 3: 외국인 유학생 정주 지원 강화 방안 연구

우수한 외국 인력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 정주 지원 정책의 현황과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및 생활 실태를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해외의 유학생 정주 지원 정책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정책에 대한 시사점과 적용 방안을 연구하였다.

수시과제 4: 북방협력 강화를 위한 교육부 과제 발굴 및 로드맵 작성

본 연구는 러시아를 포함한 북방 지역 국가들과의 교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교육 분야에서의 새로운 개발협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러시아와의 교육협력 현황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수시과제 5: 교육국제화특구 성과관리 개선방안

본 연구는 제2기 교육국제화특구사업의 정책목표와 취지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사업성과지표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교육국제화특구사업의 기존 성과평가체제 분석 및 국내외 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2기 사업에 적용하기 위한 성과지표와 평가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2단계 1차 년도 (2018.10. ~ 2019.10.) 연구

과제번호
연구 내용
기본CAMPUS Asia 한일중 사업 확대 방안 연구
수시1교육국제화특구 지정운영 및 컨설팅 방안에 대한 연구
수시2한-호주 대학 연구협력 사회 연결망 분석
수시3국가 간 상호 학위인정 협략을 위한 러시아 학위 및 자격제도 분석
수시4국내 대학의 어학연수기관 운영 및 관리방안
수시5
교육국제화특구의 지정 운영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


기본과제 
: CAMPUS Asia 한일중 사업 확대 방안 연구

본 연구는 한일중 3국 간 고등교육 교류협력 프로그램인 CAMPUS Asia 사업의 아세안 확대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국가간 및 권역간 학생 교류프로그램의 현황 조사, 참여국가 확대에 따른 사업 운영 방안 검토, 향후 과제 및 발전방안 제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 학생 교류 프로그램 확장을 통한 우리나라 대학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아시아 권역 고등교육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아시아 내 우수인재 경쟁력 강화 및 국제적 호환성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수시과제 1: CAMPUS Asia 한일중 사업 확대 방안 연구

본 연구는 교육국제화특구사업의 지정 · 운영 및 컨설팅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역별 교육국제화특구사업의 현장 착근 및 성과창출 기반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는 해당 사업의 현황 분석, 관련 컨설팅 수요 요구 분석, 컨설팅 방안 마련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도출된 정책연구 결과는 해당 사업의 지역별 지정 · 운영의 기본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수시과제 2: 한-호주 대학 연구협력 사회 연결망 분석

한국과 호주 정부는 양국 간 긴밀한 경제 협력의 수준에 준하는 활발한 인적 교류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과학 기술 분야는 향후 보다 활발한 경제 협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국이 주목하는 핵심 분야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양자 협력 증진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한국과 호주의 과학 기술 분야 연구자들의 협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협력 현황을 시각화하고, 둘째, 핵심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양자 협력의 추진 요인과 장애 요인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양국의 미래 연구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수시과제 3
: 국가 간 상호 학위인정 협약을 위한 러시아 학위 및 자격제도 분석

본 과제의 1단계 3차년도 연구에서 한-러 상호 학위인정 협약에 관한 공동연구가 진행되어 개괄적 수준에서 러시아의 학위 및 자격제도에 대한 이해가 확대된 바 있다. 본 연구는 이전 공동연구의 후속연구 차원에서 러시아의 교육 및 학위 제도 분석과 협약 체결의 주요 쟁점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러시아 양국의 교육 · 학위 · 자격제도에 대한 이해 증진과 관련 쟁점 해소에 기여하는 한편, 향후 국가 간 상호 협정 논의 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시과제 4: 국내 대학의 어학연수기관 운영 및 관리방안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내실화하기 위한 어학연수기관 관리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국내 대학의 어학연수 기관 운영현황 조사, 어학연수기관 운영 및 관리의 해외 우수사례 조사, 국내 대학의 어학연수기관 관리방안 모색으로 구성된다. 현재 어학연수기관을 관리하는 교육부 내 법령 및 제도 등이 미비한 상황이며,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가 거의 부재하므로 연구 결과를 통해 정책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수시과제 5: 교육국제화특구의 지정 운영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

본 연구는 교육국제화특구 사업 안정적 운영 및 성과 관리를 위한 기준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특구의 지정 · 운영 · 평가 · 해제 등 사업 전반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시행령 개정안을 제시하여 사업의 구체적인 운영 원칙이 수립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교육국제화특구의 효율적 운영과 특구 지원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교육격차 해소 및 교육기회 확대를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과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2단계 2차 년도 (2019.10. ~ 2020.10.) 연구

과제번호
연구 내용
기본CAMPUS Asia 한일중 사업 확대 방안 연구
수시1외국인 유학생 건강보험료 관련 정책 연구
수시2국제교육협력 추진 현황 조사 및 분석
수시3교육 국제화 정책 현안 대응 방안 연구
수시4고등교육기관 내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수시5
아세안 중등 직업교육 유학생 지원사업의 타당성 조사 
이슈페이퍼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 지원사업 석사 공동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추진 방안 연구


기본과제 
: CAMPUS Asia 한일중 사업 확대 방안 연구

본 연구는 한일중 3국의 교육협력 체제를 공고히 하는 것을 기반으로, CAMPUS Asia 사업의 확대 방안 검토가 필요하다는 정책 목적 아래 시작되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CAMPUS Asia 한일중 사업단 현황(2012-2019) 분석과 이에 따른 CAMPUS Asia 한일중 사업 확대 방안(공동학위 운영 시 장애요인 분석 및 개선 방향, 균형 교류 실현을 위한 방안, 사업 질 관리 방안 등) 제시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향후 동아시아 학생 교류 프로그램 확장을 통한 대학의 국제 경쟁력 강화, 아시아 권역 고등교육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한일중 협력 및 국제적 호환성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수시과제 1: 외국인 유학생 건강보험료 관련 정책 연구

본 연구는 국내에서 학업을 진행 중인 외국인 유학생의 건강보험 의무화 방안 및 적정 보험료에 대해 사회적으로 타당하며 유학생의 입장에서 적절한 수준의 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외국인 유학생 의료보험 가입 현황 및 정부·고등교육기관·지자체·민간 등의 외국인 유학생 의료보험 지원 현황 분석, 외국인 유학생에 적합한 건강보험 형태 및 국민건강보험료 적정 수준액 도출로 구성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정책연구 결과는 외국인 유학생 건강보험료 정책 수립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수시과제 2: 국제교육협력 추진 현황 조사 및 분석

본 연구는 국제교육협력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한 효율적 사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진은 교육부 및 17개 시도 교육청, 18개 유관기관의 국제교육협력 사업 전반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였고, 해외 동향, 교육 정책 등 연간 교육 정보를 분석하였다. 또한, 국제기구와의 협력 또는 국제기구 내 고등교육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한 협력 지역 확대 방안 및 연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관련 기관 및 대학이 신규 국제협력 사업이나 연계사업 추진 시에 활용하여 사업의 중복을 피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게 된다.

수시과제 3: 교육 국제화 정책 현안 대응 방안 연구

본 연구는 2020년 9월 제2차 G20 교육장관회의 개최를 앞두고 한국 교육의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한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총 두 파트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 파트는 한국이 주도적으로 다른 국가들의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의제를 발굴하기 위한 연구이다. 두 번째는 발굴된 의제의 실질적인 추진 방향에 대한 연구이다. 이에 유네스코 총회, 아셈 2030 교육 어젠다,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한-아세안 회의 등 다자 및 양자간 국제 협력 현안 대응, 의제 분석 및 대응방안 제안, 수시 발생 현안 핵심 이슈 분석 및 기초자료 조사, 한국 주도 정책 의제 발굴, 교육 국제화 동향 모니터링 등을 수행하였다.

수시과제 4: 고등교육기관 내 한국어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본 연구는 신남방∙신북방 국가의 고등교육기관 내 한국어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한국어 교과를 채택한 국가의 고등교육기관 내 한국어교육 현황 및 현지 국가 고등교육 정책 분석, 초중등·고등교육 분야 한국어교육 수요·공급 분석, 고등교육기관의 국제교육협력 추진 현황 분석 및 문제점 도출, 고등교육분야 한국어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재 비교적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해외 초중등 한국어교육의 확대 및 발전에 기여하는 한편, 현재까지 진행된 교육부의 교원 양성 프로그램 및 정부기관의 한국어 보급 지원 사업이 이루어 온 결과와 시너지를 이루어 신남방·신북방 국가의 고등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외국 대학의 한국어 전공 개설 지원 사업 추진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수시과제 5: 아세안 중등 직업교육 유학생 지원사업의 타당성 조사

본 연구의 목적은 아세안 국가의 학생들이 한국에서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 활성화를 도모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는 중등 직업교육 유학에 대한 국내외 수요 조사 및 분석, 해외 관련 제도 및 사례 조사, 한-아세안 중등 직업교육 유학생 지원사업 관리 방안, 중장기 한-아세안 중등 직업교육 교류 확대를 위한 개선방안 마련으로 구성되었다. 궁극적으로, 유학생 지원사업의 분석 결과를 통해 한-아세안의 교류협력이 확대되고,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학위 취득 및 중소기업 취업과 연계하여 중소기업이 우수 기술인력 공급망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슈페이퍼: 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 지원사업 석사 공동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추진 방안 연구

교육부는 2020년 1월 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미국 대학 간 ‘석사 공동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추진 중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해당 사업의 석사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한국-미국 대학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안을 제시하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국내외 석사 공동교육과정 현황 비교 및 분석, 석사 공동교육과정의 사업 운영 방안과 학위 취득 이후 진로 제시, 사업 운영의 프로그램 구성 재정 지원 및 프로그램 참여 대학에 대한 운영 지원에 대한 정책 제언 제시로 구성되었다.


2단계 3차 년도 (2020.10. ~ 2021.10.) 연구

과제번호
연구 내용
기본해외 고등교육기관 한국어교육 지원 사업모델 개발
수시1아세안 중등 직업교육 유학생 지원사업의 타당성 조사
수시2교육 국제화 정책의제 발굴 및 현안 대응방안 연구
위탁1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 분야 국제협력사업 중장기 발전 전략
위탁2제4차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의제개발 연구


기본과제 
: 해외 고등교육기관 한국어 교육 지원 사업모델 개발

본 연구는 2020년도에 수행된 “해외 고등교육기관 한국어교육 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의 후속 연구로, 해외 고등교육기관의 한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 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국외 보급 정책의 현황과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을 다룬 선행연구를 토대로 방향성이 구체화된 지원 사업 모델은 ‘교육과정 운영 관련 사업’, ‘교육자료 개발 지원 사업’, ‘현지 한국어 교원 양성 사업’, ‘교육환경 개선 사업’, ‘국내 대학과의 한국어교육 관련 협력 사업’ 등이다. 모델 개발을 바탕으로 해외 고등교육기관의 한국어교육이 초·중등교육의 한국어교육과 연계하여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자생력 있는 한국어교육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수시과제 1: 아세안 중등 직업교육 유학생 지원사업의 타당성 조사 

본 연구는 신남방정책의 주요 과제인 한-아세안 직업교육 협력 사업의 관련 요건을 실질적으로 검토하여 유학생 지원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사업 참여국가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개발을 발전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외 중등 직업교육 학교와 국제협력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유학사업의 관심도 및 직업교육 협력의 실효성과 국제협력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해당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나아가 교육부, 전문 운영 기관, 아세안 국가 교육부와 국내 및 국외 참여 학교 등을 주축으로 한 유학생 교환 사업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수시과제 2: 교육 국제화 정책의제 발굴 및 현안 대응방안 연구

본 연구는 G20 교육장관회의와 유네스코 총회, 아셈,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한-아세안 회의 등 교육 정책 관련 국제회의에서 한국이 주도할 수 있는 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국내 정책에 반영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육의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in Education)와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위기상황에서의 교육연속성(Education Continuity in Times of Crisis)과 관련하여 국제사회의 양자ㆍ다자협력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국제사회의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정책의제를 분석 및 발굴한다. 나아가, 국제적 흐름에 맞는 교육 국제화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정책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위탁과제 1: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 분야 국제협력사업 중장기 발전 전략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야기된 국제교육협력 분야의 변화 요구에 따라, 기존 교육 분야 국제협력 사업 현황의 재검토 및 새로운 방식으로의 전환과 신규 수요 발굴 등 국제교육협력의 방향 설정을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그동안의 국제협력사업 동향을 인적교류, ODA, 학술 및 연구협력, 원격교육 등의 측면에서 파악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영역별 변화와 대응 과정에서의 성과와 쟁점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를 통해 제안된 ‘공존과 상생을 위해 세계와 협력하는 한국교육’이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세계시민교육 활성화, ICT 기술을 활용한 국제교육협력 사업 혁신, 사업 주체의 다각화·협업 활성화 등의 과제를 제안한다.

위탁과제 2: 제4차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의제개발 연구

본 연구는 제4차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공동선언문 의제를 개발하고 교육 협력 사업의 기존 수행 과제들에 대한 진행 방향 및 내용을 검토, 신규 사업 내용을 개발 및 제안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주요의제는 포스트코로나 대응 미래교육 전략, 디지털 기반 교육시스템 구축, 그 외 역내공동체 발전 등 3국 협력사항 등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미래에 예측되는 도전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우리나라가 기존에 유지해 온 3국내 교육협력 분야 전략적 방향을 재검토하고 나아가 새로운 분야로 확대, 발전시키는 방안과 전략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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