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CGHRD) 
한유진 센터장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서비스학부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글로벌 무대로의 진출을 지원해 오면서, 세계를 무대로 한 우리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문화 간 이해'에 기초한 글로벌 시민의식 배양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합한 인재 양성에 대한 교수진과 연구진들의 고민과 노력은 2005년 정부 프로젝트의 지원으로 글로벌 소양 배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의 교육 노하우 및 축적된 글로벌 현지 네트워크는 교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해외봉사 및 인턴십 프로그램, 정부의 ODA 프로그램 및 다양한 기관의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는 지금까지의 연구개발을 토대로 신뢰성 있는 국내외 우수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지역사회와 학교, 그리고 국가 간의 협력 사업에 구심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세계적인 연구, 수행 기관으로 자리잡고자 합니다.



주요 업무


글로벌 HRD 프로그램 개발

문화간 이해 및 글로벌 HRD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주요 업무로 진행하고 있으며, 문화간 이해교육이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콘텐츠 발굴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제문화이해교육안보와 평화협력의 고등교육 정책 일반 연구

국제문화이해교육은 글로벌 인재로서 세계무대 진출을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교육 ODA 프로젝트와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젝트 등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글로벌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HRD 프로그램 연구과제 수행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는 지식경제기반 사회에 맞추어 현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진행 사업


정부 연구과제 수행

[교육부] 고등교육의 국제화 정책 추진과 한국교육의 국제사회 진출 지원 (2015. 12. ~ 2021.10.) 

 

학술지 발간

Journal of SIGG 



SOOKMYUNG INSTITUTE  
OF GLOBAL GOVERNANCE

(04309)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47나길 36 숙명여자대학교 인재관 308호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02-6325-31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