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정책센터(CHEP) 
이영민 센터장


숙명여자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고등교육정책센터는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가 지난 6년간 수행한 ‘고등교육의 국제화 정책추진과 한국교육의 국제화 진출지원’ 연구과제(교육부-한국연구재단 정책중점연구소지원사업)의 성과를 계승하고, 고등교육 정책 연구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에 교육학뿐만 아니라 국제학, 인적자원개발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고등교육이 직면한 위기를 정확히 분석하고,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등교육 분야 발전의 핵심 연구 기관으로 자리잡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비전을 바탕으로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가 2021년 9월부터 향후 6년간 수행할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고등교육 발전방안 마련’ 연구과제(교육부-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를 중심적으로 이끌어가겠습니다.



주요 업무


고등교육 미래 대응 연구

학령인구 감소, 4차 산업시대의 도래 등 사회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고등교육정책센터는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등교육기관의 경쟁력 강화방안과 중장기적 발전 방향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평생교육 중심의 미래형 고등교육체계 수립을 위한 정책방향 모색 및 언택트·팬데믹 시대의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고등교육 접목을 통한 혁신적 교육정책 연구를 통해 미래 고등교육 연구의 중심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등교육 정책 일반 연구

교육학, 국제학, 기술경영(공학), 인적자원개발학(HRD)을 융합한 고등교육 정책 전문성을 통해 고등교육기관 역량진단 평가 체계 개편 등 관리체계 고도화를 위한 정책 및 전략옵션 개발을 위해 다양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진행 사업


정부 연구과제 수행

[교육부]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고등교육 발전방안 마련 (2021.09.01. ~ 2027.08.31)

 

학술지 발간

『대학 연구』 발간



SOOKMYUNG INSTITUTE  
OF GLOBAL GOVERNANCE

(04309)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47나길 36 숙명여자대학교 인재관 308호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02-6325-3115~7